> 책읽고 글쓰기 > 초등섹션
생태계에서 생물이 서로 먹고 먹히는 관계를 설명하세요.[리딩엠 필독서] 오바라 히데오 <누가 누굴 먹는거야>
리딩엠매거진  |  webmaster@readingm.com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8.07.27  14:22:04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 오바라 히데오 / 함께읽는책

생태계에는 식물, 동물, 미생물 등 여러 생물이 살고 있다. 식물은 움직이지 못하지만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다. 식물은 먹이 피라미드에서 가장 많고, 식물이 없으면 모든 것이 죽는다. 동물은 식물과 달리 움직일 수 있다. 하지만 식물과 같이 언젠가는 죽는다. 미생물은 눈에 보이지 않을 정도로 작지만, 생물들이 죽을 수 있도록 돕는다. 반면 무생물은 물, 영양소, 빛 등이 필요하지 않다. 그래서 죽지도 살지도 않는다.

생태계는 먹이사슬로 이어져 있다. 사슬이란 쇠로 된 고리다. 먹이 사슬은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중요한 것으로 엮여져 있다. 생태계에서 먹이를 중심으로 이어진 생물 간의 관계를 말한다. 예를 들어 가장 작은 것이 식물을 먹고, 중간 크기의 동물이 가장 작은 동물을 먹고, 가장 큰 동물이 중간 크기 동물을 먹는 것이다. 개미와 나비는 식물을 먹는다. 새나 개구리는 개미와 나비를 먹고, 뱀이나 하이에나가 개구리와 새를 잡아먹는다. 그리고 사자같은 몸집이 큰 동물이 하이에나와 뱀을 잡아먹는다.

생태계는 자연 그대로 두면 숫자를 유지할 수 있는데 사람이 한 종류를 파괴하면 모든 것이 균형이 안 맞게 된다. 그래서 지금은 사람들이 거의 멸종된 동물을 보호하고 있다. 멸종이 되는 이유는 세 가지다. 하나는 그 한 종류를 마구 파괴하기 때문이다. 또는 사람이 그 생물이 필요한 서식지와 먹이를 없애고 환경을 오염시키기 때문이다.

정연우(도성초1)

리딩엠매거진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최근인기기사
(주)리딩엠 / 대표이사 : 황종일
책읽기와 글쓰기 교육센터 리딩엠 : 서울시 양천구 목동서로 349 센트럴프라자 609~610호
TEL : 02-2646-8828 / FAX : 02-2646-8825 / 사업자 등록번호 : 105-87-39631
Copyright © http://magazine.readingm.com All rights reserved.  
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 / 청소년보호책임자: 편집팀
리딩엠 | 리딩엠RAMS | 리딩엠 독서포럼 | 리딩엠 페이스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