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책읽고 글쓰기 > 중고등섹션
SNS가 현대사회에 미치는영향은 무엇일까요?[리딩엠 필독서] 강인규 <세상에 대하여 우리가 더 잘 알아야 할 교양 16 : 소셜 네트워크, 어떻게 바라볼까?>
리딩엠매거진  |  webmaster@readingm.com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8.05.11  16:08:46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 강인규 / 내인생의책

 SNS란, 인터넷 매체를 통해 사회적 관계를 생성시켜주는 온라인 플랫폼이다. SNS에는 사람들이 정말 많이 사용하는 페이스북, 트위터, 유투브, 등이 있다. SNS는 어떻게 사람들의 많은 인기를 끌고 발전했을까?   

옛날에는 뉴스나 신문이 아니면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을 빨리 알 수가 없었다. 뉴스, 신문이 그 당시에는 가장 빠른 소통 수단이었던 것이다. 하지만 페이스북, 트위터 등의 SNS가 나오기 시작하면서 우리는 뉴스나 신문보다 더 빠르게 우리에게 일어나는 일들을 알 수 있었다. 또 비공식적이고, 우리가 관심있어 하는 분야해 대해서도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었다. 이렇게 사람들이 SNS를 점점 더 많이 사용하면서 SNS도 점점 발전해 나갔다.   

나는 수많은 SNS 종류들 중에서 페이스북과 유투브 이 두 가지를 가장 많이 사용한다. 일단 페이스북은 내 친구들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의 실상, 정보 등을 얻을 수가 있다. 저번에는 페이스북에서 우연히 발견한 예쁜 전시장에 가보려고 찾아보기도 했다. 또 내가 좋아하는 아이돌 그룹은 ‘워너원’에 대한 정보도 무수히 얻을 수 있어서 나에게 매우 유용하다. 유투브에서는 내가 구독한 크리에이터들의 영상뿐만 아니라 보고싶은 상을 검색하면 마음껏 볼 수 있다. 나는 특히 ‘강다니엘’이라는 아이돌 사수의 직캠이나 움짤 등을 많이 찾아보곤 한다.   

위와 같이 SNS는 사람들에게 많은 정보를 제공해주기 때문에 언제 어디서나 편안하고 자세하게 정보를 얻을 수 있다. 하지만 장점도 많이 있는 만큼, 단점도 많이 있다. 이 모든 정보가 모두 사실이라는 보장이 없다. 특히 연예인에 대한 열애설에 대한 거짓정보다 많아서 우리뿐만 아니라 그 당사자도 매우 불편할 수 있다.   

그리고 남의 사생활과 같은 쓸데 없는 것을 보느라 시간을 빼앗긴다. 내가 페이스북을 너무 많이 해서 나에게 전혀 관련이 없는 정보만 보다가 할 일을 제대로 못한 경험도 있다. 그것이 나의 가장 큰 고민이다. 일단 SNS를 보는 시간을 줄여서 내가 해야 할 일을 제때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송채영 (금옥중2)
 

리딩엠매거진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주)리딩엠 / 대표이사 : 황종일
책읽기와 글쓰기 교육센터 리딩엠 : 서울시 양천구 목동서로 349 센트럴프라자 609~610호
TEL : 02-2646-8828 / FAX : 02-2646-8825 / 사업자 등록번호 : 105-87-39631
Copyright © http://magazine.readingm.com All rights reserved.  
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 / 청소년보호책임자: 편집팀
리딩엠 | 리딩엠RAMS | 리딩엠 독서포럼 | 리딩엠 페이스북